Java의 자료형은 기본형, 참조형 2가지로 구분된다.
기본형 : 실제 값을 저장하는 타입으로, int, double, char, boolean 등이 있으며 , 메모리에 직접 값을 저장한다.
참조형 : 객체의 주소를 저장하는 타입으로, 기본형을 제외한 모든 자료형(class, interface, array 등) 이다.
참조형 자료형을 공부하면서, Java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인 class ,object, instance에대해 꼭 정리해보고 싶어서 이 글을 쓴다!
클래스 (Class)
- 개념
- 클리셰적이지만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"설계도"이다.
- 이 설계도를 사용해 객체를 만들어 내는 것!
- 특징
- 클래스에서는 객체가 가져야 할 상태(속성)와 행위(메서드)를 정의함.
- 클래스 자체는 추상적인 개념에 가깝고, 메모리에 할당되지 않는다
객체(Object)
- 개념
- 프로그래밍 관점에서 객체는 소프트웨어 세계에 구현할 대상이다. 즉, 클래스의 설계 그대로 실체화한 것
- 객체는 속성과 행위(기능)를 가진다. 즉, 클래스를 통해 만들어진 객체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주체
- 객체의 속성은 필드(변수), 행위는 메서드에 해당한다. 속성과 행위는 이너 클래스와 함께 객체의 멤버이다
- 특징
- 클래스의 인스턴스(instance)’ 라고도 부른다.
- 객체는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다.
- oop의 관점에서 클래스의 타입으로 선언되었을 때 ‘객체’라고 부른다.
인스턴스(Instance)
- 개념
- 설계도를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세계에 구현된 구체적인 실체
- 객체는 속성과 행위(기능)를 가진다. 즉, 클래스를 통해 만들어진 객체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주체
- 특징
- oop의 관점에서 객체가 메모리에 할당되어 실제 사용될 때 ‘인스턴스’라고 부른다.
- 실체화된 인스턴스는 메모리에 할당된다.
클래스 구성요소
클래스 내부에는 필드, 메서드, 생성자, 이너 클래스 4가지 구성요소를 작성할 수 있다.
- 필드: 클래스의 변수를 나타낸다.객체의 데이터, 상태 정보 등을 저장하는 곳.
- 생성자: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고 초기화하는 역할. new 연산자를 통해 호출된다.
- 메서드: 클래스의 행위(메서드)를 나타낸다.
- 이너 클래스: 클래스 내부에 존재하는 또 다른 클래스를 의미.(=중첩 클래스)
객체 생성 및 활용
자, 앞서서 클래스가 객체를 만들기위한 설계도라고 하였다.
이제 클래스 구성요소 까지 알아 봤으니 이를 이용하여 객체를생성해봐야 할 차례이다.
객체의 생성은 new 키워드를 통해 생성이 가능하다.
이렇게 생성된 객체들을 인스턴스라 하며, 여러 개의 인스턴스가 생성될 수 있다.
생성된 객체를 활용하는 방법은 포인터 연산자인 "."을 사용하여 객체에 접근하면 된다.
출처: https://ittrue.tistory.com/117 [IT is True:티스토리]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ConcurrentModificationException 원인과 해결 (1) | 2025.02.03 |
---|---|
[Java Collection] List에대해 알아보자!! (1) | 2024.07.09 |
[Java] String 총정리!!(ft. StringBuilder를 사용해야하는 이유) (3) | 2024.07.08 |
[Java Collection] Stack 개념 && 사용 (0) | 2024.03.15 |
[Java] Scanner vs BufferedReader (0) | 2024.02.22 |